광주형 일자리 타결4 - (이용섭시장대담)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 시장에게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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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앞서 보신대로
광주형 일자리를 위한 첫 모델인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협약이
체결됐습니다.

그 의미가 무엇인지,
또 어떤 청사진이 있는지 ㅁ

(앵커)


앞서 보신대로
광주형 일자리를 위한 첫 모델인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협약이
체결됐습니다.


그 의미가 무엇인지,
또 어떤 청사진이 있는지
광주시 투자협상단장을 맡아온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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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
먼저 어제 광주시와 현대차가 맺은
자동차공장 투자협약 체결의 의미가 뭡니까?



(답변)


우선 어제 우리 광주가 또 하나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렇게 저는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세계 유례가 없는 사회대통합형 노사상생의 일자리 모델입니다. 이게 성공되면 광주에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한국경제의 체질을 바꾸고 한국경제의 경쟁력을 높이는 그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질 것이고요. 그래서 이 사업을 자동차 산업에서 다른 산업으로, 그리고 또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키게 되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또 광주의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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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광주형 일자리를 위한
현대자동차와의 협약은
지난달 조인식을 하루 남기고 무산됐는데요.


두달 조금 안 되는 사이에
협상이 타결되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던 겁니까?



(답변)


실은 지난해 12월 6일 날 체결하기 돼 있었는데, 하루 전날 이게 무산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도 충격이 컸고,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노동계에서 걱정한 게 그러면 35만 대가 생산될 때까지는 노동활동은 못하는 것이냐, 임단협도 중단되는 것이냐 이걸 걱정했습니다. 그래서 35만 대 생산 때까지만 생산 때까지는 결정사항이 유효하다 하는 그 조항은 그대로 두면서 이게 임단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양쪽이 공감을 했고요. 또 35만 대 생산 이전이라고 하더라도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는 바꿀 수 있도록 해가지고 양쪽의 신뢰를 얻어서 해결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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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3)
향후 완성차 합작공장 설립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됩니까?



(답변)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은 2021년에 이제 자동차를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럴려면 공장이 만들어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공장을 만들려면 그 전단계로 신설법인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신설법인의 자본금이 2천 8백억 원입니다. 저희가 21% 590억을 대고, 현대자동차가 19%인 530억 원을 대는데 나머지 60%는 재무적 투자가랄지, 공공기관이랄지, 지역기업들이랄지 부품기업들이 투자자로 참여를 해주셔야 됩니다. 그래서 바로 2월 달부터 투자자 모집에 나서고 하반기에 신설법인을 만들어가지고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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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4)
광주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내연자동차, 그것도 소형 SUV입니다.


미래형·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이미 열리고 있는 마당에
광주 공장이 얼마나 지속가능할까요?



(답변)


제가 많이 고민하고 걱정했던 부분도 그 부분입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는 친환경자동차가 수익성이 그렇게 밝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는 수익성이 있는 소형 SUV로 출발을 하고 미래의 자동차 환경변화에 맞춰서 점진적으로 친환경 자율주행차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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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주요 내용이
임금을 좀 덜 받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복지환경을
잘 조성해주겠다는 건데요.


광주시가 그리고 있는
빛그린산단의 청사진을 좀 설명해주시겠습니까?



(답변)


자동차 공장의 지금 평균 임금이 9천만 원이 넘지 않습니까. 그런데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 공장은 평균 연봉이 3천 5백만 원 수준입니다. 그 대신에 복지혜택을 많이 드리는 거죠. 그래서 임대 아파트도 제공을 하고, 그리고 체육시설, 어린이집 이런 복지시설을 제공해서 급여는 3천 5백만 원 수준이지만 근로자들의 삶의 질은 매우 향상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서 기업은 경쟁력이 생기고, 우리 광주 지자체 입장에서는 많은 일자리가 나타나고 그래서 노사상생의 모델이라고 하는 것이고요. 빛그린산단은 이제 앞으로 광주형 일자리를 실천하는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들어오도록 함으로써 광주를 노사상생의 도시로 만들려고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네, 시장님. 감사합니다.



광주시 투자협상단장을 맡아온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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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
먼저 어제 광주시와 현대차가 맺은
자동차공장 투자협약 체결의 의미가 뭡니까?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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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광주형 일자리를 위한
현대자동차와의 협약은
지난달 조인식을 하루 남기고 무산됐는데요.

두달 조금 안 되는 사이에
협상이 타결되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던 겁니까?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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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3)
향후 완성차 합작공장 설립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됩니까?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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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4)
광주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내연자동차, 그것도 소형 SUV입니다.

미래형·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이미 열리고 있는 마당에
광주 공장이 얼마나 지속가능할까요?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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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주요 내용이
임금을 좀 덜 받는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복지환경을
잘 조성해주겠다는 건데요.

광주시가 그리고 있는
빛그린산단의 청사진을 좀 설명해주시겠습니까?

(답변)

네, 시장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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