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행사

제5회 꿈을 실은 독서열차

  • 작성자: 광주MBC,   날짜 : 2017-07-21,   조회 : 997

제5회 꿈을 실은 독서열차
광주시교육청·광주MBC 공동기획으로 오는 7월 25일부터 3일간
독서토론과 스피치, 방송 및 영화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생각해보는‘다양한 진로’


 광주광역시교육청(장휘국 교육감)과 광주MBC(이강세 대표이사 사장) 공동 기획으로 마련된 ‘제5회 꿈을 실은 독서열차’(이하 ‘독서열차’)가 오는 25일부터 2박3일간 파주출판단지에서 열린다.

  “내 꿈을 펼쳐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독서열차는 광주광역시 관내 고등학생 1학년 60명을 대상으로, 광주송정역에서 출발하는 KTX에 탑승하여 우리나라 출판의 중심인 파주 출판도시를 방문해 독서를 기반으로 한 독서토론, 스피치교육, 직업 특강, 저자와의 만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한다.

  참가자들은 ‘건축학개론’ ‘공동경비구역JSA’를 제작한 명필름 아트센터를 견학하고, 명필름의 심재명 대표를 만나 영화 제작자인 직업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예정이다. 이번 토론의 주제 책으로 선정된 ‘질문하는 십대, 대답하는 인문학’을 놓고 토론 의제 선정 및 토론 방식 결정 등 조별 자유 심층 토론도 진행한다.

이밖에도 해설사와 함께 파주출판도시를 둘러보며, 김귀빈 아나운서의 직업 특강, ‘질문하는 십대, 대답하는 인문학’의 공저인 최송일 강사(SAP KOREA CSR 팀장,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1일차에 진행했던 독서토론을 점검하고, 에르디아 토론 방식을 소개함으로써 토론의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해 배운다.

  올해 5회째 열리는 ‘꿈을 실은 독서열차’는 독서와 심층토론, 논리적으로 말하기 교육 등 청소년들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책에 대한 이해력과 사고력 향상을 물론 창의력과 리더십까지 체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